티스토리 뷰

728x90

이번 시간은 '장치 또는 리소스(주 DNS 서버)와 통신할 수 없습니다'라고 표시되는 문제 해결하는 방법의 정보 포스팅을 준비했는데 PC로 인터넷을 사용하려고 할 때 간혹 문제가 발생했다는 내용을 알리는 화면이 나오게 될 때 당황스럽고 난감했던 적이 있을 겁니다.

 

 

 

 

이런 증상이 생겼을 때 원인을 파악하고 근본적인 문제를 찾아 해결해야 되지만 대부분의 일반인의 경우 어떤 부분에서 이상이 생긴 건지 짐작하기 어렵고 정확히 해결하는 방법을 잘 몰라서 난감할 수 있는데 이럴 땐 다른 PC나 모바일을 이용해서 대처 방법을 모색하려는 노력이 필요할 거예요.

 

뭔가 복잡하고 어려울 것 같지만 알고 보면 쉽게 조치를 취하는 방법이 있는데 인터넷 연결이 어려운 상태일 때 DNS 서버를 직접 입력한 다음 변경하려고 적용하면 놀랍게도 다시 정상적으로 연결되어 사용할 수 있게 될 겁니다.

 


 

 

 

우선 PC 화면 우측 하단을 보면 시스템 트레이 부분에 인터넷 액세스 가능한 신호 표시를 확인할 수 있는데 이 표시를 우클릭하여 나온 메뉴에서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열기]를 눌러 창을 열고 좌측을 보면 [어댑터 설정 변경]의 링크가 있으니 클릭해 주세요.

 

 

 

 

그러면 현재 인터넷 연결과 관련된 항목을 찾을 수 있는데 여기서 '장치 또는 리소스(주 DNS 서버)와 통신할 수 없습니다' 증상을 해결하기 위해 해당 항목을 우클릭하여 나온 메뉴 중에 [속성]을 선택합니다.

 

728x90

 

참고로 무선랜은 무선 네트워크가 있고 유선랜은 로컬 영역을 클릭해서 속성으로 들어갈 수 있으니 알고 계시면 되고 창이 열렸을 때 네트워킹 탭이 선택되어 열린 상태에서 이 연결에 다음 항목 사용 목록을 살펴보면 Internet Protocol Version 4 (TCP/IPv4)가 있으니 이 항목을 더블클릭하거나 선택 후 [속성]을 눌러주세요.

 

 

 

 

인터넷 프로토콜 버전 4(TCP/IPv4) 속성 창이 열리면 자동으로 IP 주소 받기와 자동으로 DNS 서버 주소 받기에 체크가 되어 있을 텐데 위에는 그대로 내버려 두고 밑엔 다음 DNS 서버 주소 사에 체크 상태를 변경하고 나서 기본 설정 DNS 서버와 보조 DNS 서버를 각각 입력해야 됩니다.

 

SKT 210.220.163.82 219.250.36.130
KT 168.128.63.1 168.126.63.2
LG 1.214.62.2 61.41.153.2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다른 디바이스를 이용해서 통신사별, ISP별로 나뉜 IP 리스트를 확인할 수도 있으니 살펴보시고 알아낸 DNS 주소를 수동으로 정확히 입력한 다음 확인을 눌러 적용해 주세요.

 

 

이제 인터넷이 잘 되는지 확인해보기 위해 인터넷 창을 완전히 닫고 나서 다시 열어보면 언제 그랬냐는 듯이 예전처럼 정상적으로 돌아오게 되어 평소처럼 웹서핑 작업을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이렇게 수동으로 입력했는데도 불구하고 '장치 또는 리소스(주 DNS 서버)와 통신할 수 없습니다'의 알림 메시지가 여전히 나오고 있을 땐 PC 전원을 끄고 재부팅을 할 때 메인보드 제조사 화면이 뜬 다음 Windows 로고 화면이 보여지기 전에 키보드에서 F8키를 연타로 여러 번 눌러주면 안전모드로 진입할 수 있을 거예요.

 

그래서 만약에 급하게 컴퓨터를 사용해야 될 상황일 땐 일단은 이렇게 대처하면 될 것이며 나중에 여유 있을 때 최근에 설치했던 프로그램이 오류를 생기게 하는 원인일 수 있으니 찾아서 삭제하거나 네트워크 드라이버 관련 오류일 가능성도 있으므로 드라이버를 재설치하는 시도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는 백신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악성코드나 스파이웨어 프로그램을 제거하면 정밀검사를 통해 깔끔하게 증상이 사라지게 될 것이며 다시 예전처럼 안정적인 상태로 복구되어 인터넷 검색 작업이 가능해질 거예요.

 

부디 이 내용이 유익한 정보가 되었길 바라고 앞으로도 최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이 포스팅이 도움 되었으면 좋겠고 공감 하트(♥) 또는 SNS 등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시는 건 괜찮지만 무단으로 허락 없이 내용 및 사진을 복사하여 사용할 경우 적법한 조치를 취하고 있으니 삼가주시길 바라며 보답해 준 분들께 진심을 다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